본문 바로가기

Made by me/하루한끼

예쁜 만두피로 만든 매운 김치만두 만들기

반응형

명절 전날, 장 보러 시장에 갔다가 예쁜 색상의 만두피가 눈에 딱 띄어, 그냥 지나 치지 못하고, 사 와서는 

매운 김치만두 만들기로 했어요. 

그냥 슈퍼에서 만두 사다 끓여 먹으면 되는데, 왜 일을 만드는지 ㅎㅎ

만들기 과정이 좀 힘들수 있으나, 내 입맛대로 간을 해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지요.

냉장고에 있는 김치, 말린 무말랭이 등등 있는 재료 전부 다 때려 넣고 만들기 시작합니다.

 

준비재료
만두피, 물
만두속재료 김치, 간 앞다리살, 파, 숙주, 두부, 당면
양념 - 마늘, 달걀, 들깻가루, 고추기름, 굴소스, 간장, 후추, 고춧가루, 베트남 고춧가루

 

앞다리살 돼지고기 간 것은 소금과 후추를 넣고 밑간을 해줍니다.

파는 채 썰어 준비하고 ,  김치는 잘게 다져준 뒤 망을 이용하여 물기를 꼭 짜냅니다.

집에 말린 무말랭이가 있길래 물에 불려준 후  잘게 다져 물기를 꼭 짜낸 후 소금을 넣어 밑간을 해줍니다.

집에서는 사실 무말랭이를 넣는 경우가 적지만, 무말랭이는 보통 만두집에서 고기 넣는 비율을 줄이고  고기와 같은 맛을  내기 위해  넣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당면과, 숙주도  물에 삶아 준 뒤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빼준 후 잘게 다져 줍니다.  

 

보통 집에서 만두소 간을 할 경우 고춧가루, 간장 등을 넣고 하는 경우가 많으나,

파는 맛 만두 맛을 재현하기 위하여 양념재료 이것저것 다 넣어 만들어봤습니다.

 

마늘, 달걀, 들깻가루, 고추기름, 굴소스, 간장, 후추, 고춧가루, 베트남 고추 가루을 

기존에 준비한 재료에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정 간  맞출 자신 없으면  다시다, 연두 등을 추가로 넣고 간 맞추셔도 됩니다. (파는 맛 100% 재현 가능)

 

만두피를 직접 만들어 파는 곳에서 사 온 호박, 쑥, 일반 만두피입니다.

호박 만두피는 색상이 너무나 예뻐서 만두를 만드니 너무 이쁘더라고요.

만두피 끝쪽은 잘 붙을 수 있도록 물을 묻혀준 뒤 만두속을 넣고 잘 빚어줍니다.

만두를 쪄야 하는데요, 찌고 나서 터진 만두를 경험하는 경우는 처음부터 만두를 잘못 찌는 경우입니다.

찜기에  물을 넣고 팔팔 끓이게 되면 김이 나는데요,

그때 만두를 넣고 쪄줘야 터진 만두가 안 나온답니다. 

찜통에서 김이 나오게 되면 만두를 가지런히 올려준 뒤 뚜껑을 닫고 10분 정도 찌면 됩니다.

집에서도 일반 냉동만두 쪄 먹을 때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할 경우 만두끼리 달라붙거나 터지지 않습니다.

 

다 익은 만두는,  찔 때 반대 방향으로 뒤집어서 채반에다 올려 식혀줍니다.

이렇게 식혀주시면 앞뒤 전체가  반질반질하고 먹음직스런 만두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대량 생산 된  만두입니다. 총 100개 정도 된 거 같네요.

 

만두는 쪄서 바로 먹으면 정말 맛나지만,  

매운 김치만두라서 그런지 살짝 식혀 놓고 먹어도 맛이 너무 좋습니다.

간도 너무 잘 맞아, 간장이 따로 필요 없고, 

떡국 끓여 먹을 때 넣으니 적당히 매콤하니 다들 맛있다고 칭찬이 자자했습니다.

 

말린 무말랭이를 넣고 이번에 처음 해봤는데, 

먹을 땐 무말랭이 식감 전혀 느낄 수 없습니다. 오히려 무 때문에 소화가 더 잘되는 거 같습니다.

 

만두 만드실 때 말린 무말랭이도 한번 넣고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