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판매 기종은 적어지고 매장은 많고 판매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로드샵 권매사들을 비롯 온라인 등 말 장난 판매 피해는 이제는 도를 넘은 거 같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피해사례 내용보면 사기꾼 뺨치는 판매 내용에 혀를 내두를 정도이며,
휴대폰 구매자들만 엉뚱하게 피해 보는 사례가 부지기수입니다
지금 갤럭시 노트20 사전 예약 판매가 한창이죠??
방통위에서 휴대전화 사기판매 다양한 피해가 우려가 된다며,
이상 징후에 대해 모니터링 예정이며 휴대폰 구매자 주의를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 휴대폰 사기 판매 피해 사례
□ 온라인, 오픈 채팅, 카페, 밴드 등 사전 승낙서 없는 판매자가 희망자를 모집 선입금 유도후 단말기 편취
□ 불법지원금(페이백) 지급 약속 미이행
□ 고가의 폰을 "공짜폰" "특가폰" 광고성 낚시 문구로 유인하여 통신사 보상 프로그램 및 장기할부(48개월)로 가입 시킨 뒤 24개월후에 반납 시 남은 할부금 없애준다고 가입 유도
□ 바꾼지 얼마 안 된 폰을 새 폰으로 가입 유도한 뒤 기존 단말은 반납받아 중고 단말로 처분 뒤 대금 편취 및 남은 할부금 미처리
□ 나이 많은 어르신들 매장 방문시 공짜폰 안내하며 신규회선 개통 후 유심 기변 처리
□ 휴대폰 외 패드류 단말기 별도 개통하여 단말기 대금 미지원
위와 같이 휴대폰 사기판매로 인하여 다양한 피해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비싼 단말기를 싸게 사는것도 좋지만, 가격에 너무 치중하다 보면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대폰 구매할때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리자면.
📢 휴대폰 구매시 체크 사항
□ 사전 승낙서 비치 및 게시 여부
□ 휴대폰 가격에 비하여 고액의 현금지원(페이백) 제시
( 계약서상에 표기 or 확인서 및 녹취, 화면 캡처 )
□ 택배 등을 통해 신분증 요구 (온라인, 오픈 채킹, 카페, 밴드 구매 시 주의)
□ 가입신청서(수기), 패드 신청서, 온라인 서식지 작성 시 단말기 출고가, 요금제, 할부 개월, 월납부액 확인 요망
□ 기기 반납 시 기존 할부금 or 현금 지원 ( 계약서상에 표기 or 확인서 및 녹취, 화면 캡처 )
위 사항만 꼼꼼히 챙겨도 피해는 줄이실 수 있으며
개통 후 1-2개월 이내 약속한 부분이 미이행되면 의심 대상이니
통신사 고객센터로 민원 이력 남겨 놓으세요.
판매자한테 처리 여부를 놓고 시간을 주면, 판매자한테 먹튀 할 시간을 주는 꼴입니다.
이후 가입 대리점이나 통신사 측에서 처리를 안 해주게 된다면?
방통위나 이동전화 사기 피해 지원센터(www.cleanict.or.kr) 통해서 신고 가능합니다.
📢 이동전화 사기 피해 지원 관련 업무기관
□ 피해지원
-이동전화 사기피해 지원센터 (상담 메일 scamprevention@kait.or.kr)
-한국 소비자원 (kca.go.kr , 1372)
-대한 법률구조공단
□ 명의도용
- 통신민원조정센터(msafer.or.kr, 1670-1382)
#(방통위, 이동전화사기피해지원센터) 일부 내용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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